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유청 단백질의 종류 (WPI, WPC, WPH)와 특징

 

요즘 단백질 보충제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백질이 필요한 대상은 운동 하시는 분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소실이 걱정되시는 분들 모두 해당됩니다. 그런데 시중에 분리유청단백질, 가수분해유청단백질 등 이름도 어려운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 혼란스러우실겁니다. 오늘은 이 단백질 보충제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을 파헤쳐보겠습니다. 

 

단백질보충제의 종류 

단백질 보충제는 크게 3가지 종류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WPI    (Whey Protein Isolate) 분리유청단백질

WPC  (Whey Protein Concentrate) 농축유청단백질

WPH  (Whey Protein Hydrolysate) 가수분해유청단백질

 

 

유청단백질이란?

공통적으로 들어가있는 단어 "유청단백질" 이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유청은 치즈를 생산할때 만들어지는 부산물로 미황색 구름모양에 달콤한 맛을 가집니다. 유청에는 수분, 단백질, 지방, 각종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 인과 같은 미네랄 성분과 락토오스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유청 단백질은 높은 생체이용율과 체내흡수율이 특징입니다. 콩,두부,달걀 같은 식품으로부터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특성( 높은 생체이용율, 각종 미네랄성분, 높은순도) 때문에 단백질보충제로 유청단백질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WPI 는 유청단백질에서 지방과 락토오스 같은 비단백질 성분을 제거하여 분리한 단백질입니다.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순도 90%정도로 높습니다. 유당이 분리되어 유당불내증을 가진 분들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분리과정에서 산처리나 고온처리등으로 기타 영양분의 소실이 조금 있으며 가격은 WPC 보다 공정이 더 들어갔으므로 조금 더 비쌉니다.

 

WPC 는 유청을 분리하기 직전단계로 유청을 농축해서 얻은 단백질입니다. 지방과 락토오스가 분리되지 않은상태여서 단백질 함량은 WPI 보다 낮은 80% 정도 입니다. 가격은 3가지 종류 중 가장 저렴합니다. 유당이 분리되어있지 않아서 유당불내증 환자는 섭취시 복통, 설사, 피부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WPH 는 WPC에 소화효소를 적용시켜 가수분해 시킨 제품입니다. 소수의 아미노산 펩타이드 형태로 만들어 체내 흡수율이 가장 빠르고 높습니다. 단백질순도는 96%정도로 높고 대신 가격은 가장 비쌉니다. 

 

어떤 제품 선택?

본인이 유당불내증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선택이 갈리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맛에 따른 기호성, 가격을 고려한 경제적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