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베타글루칸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방법


베타글루칸은 면역증강작용과 항암성을 인정받은 불소화성 다당류의 일종입니다. 효모의 세포벽과 버섯류, 곡류등에 존재합니다.
요즘 알파글루칸 제품도 많이 보이는데 알파와 베타를 분류하는 기준은 효능이나 효과보다는 구조와 결합의 차이 정도 입니다. 다만 알파글루칸이 분자량이 좀 더 작아서 이 점을 관련제품 홍보에 자주 이용하는 경향이 보입니다.

작용기전

우리몸은 선천면역과 획득면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선천면역에 NK세포, 대식세포, 과립구등의 면역세포가 관여하는데 이들은 몸에 바이러스나 외부균이 침투하면 바로 공격해서 natural kill 하거나(NK세포), 항원에 독소를 분비하고 먹어치웁니다 (대식세포). 그리고 획득면역세포들에게 항원의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러면 2차공격으로 획득면역세포들(T cell,B cell)이 출동하게됩니다.
베타글루칸은 이런 NK세포와 대식세포, 획득면역세포들의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화된 대식세포는 암세포가 있는 체내로 들어가서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시켜 항암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뿐 아니라 베타글루칸은 혈당강하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도 뛰어납니다. 지질대사에 관여해서 항비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능

베타글루칸은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증받은 기능성 원료입니다.

부작용

베타글루칸은 면역증진 뿐 아니라 면역기능 조절작용도 하므로 큰 부작용은 없다고 생각하셔도됩니다.
그러나 면역에 관계된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치료전담 의사와 상담후 복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섭취방법

하루 중 언제 복용해도 관계없습니다. 공복 복용시 가끔 위장장애를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니 식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제품

면역증진기능을 가진 성분인 만큼 아연, 프로폴리스, 건조효모와 같은 성분들과 혼합제제로 많이 나와있습니다.
시중 대부분 제품들은 베타글루칸 250~350mg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AHCC (Active Hexose Correlated Compound) 제품이 요즘 많이 보이는데 이 물질은 일본에서 개발된 버섯 균사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AHCC 에는 약 20%의 알파글루칸과 1% 미만의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있습니다.